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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발렌시아 주장급으로 Caring 먹튀 대해줬으면 저지르지 않을 일이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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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단 Caring 먹튀  바램대로 안움직여주면 이런 기사가 믾이 나오죠....

4-1-4-1 포메이션을 가동한 1쿼터에 두 골이 Caring 먹튀 나왔다. 5분 만에 공격수 정설빈이 찔러준 볼을 문미라가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해 첫 골을 신고했다. 12분에는 장슬기의 크로스를 문미라가 머리로 받아 넣어 스코어를 두 골로 벌렸다. 

 

2쿼터에는 4-4-2 포메이션을 기반으로 여민지, 이금민, 전가을, 손화연 등 공격진의 주축 선수들을 대거 기용해 볼 점유율을 높였고, 30분 내내 상대 수비진을 위협했지만 골 맛을 보지 못했다.

 

세 번째 골은 3쿼터에 나왔다. 윙백 박세라가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가 골키퍼의 키를 넘겨 그대로 골망을 흔들었다. 윤덕여 감독은 수비 안정을 중시하는 4-2-3-1 포메이션을 활용했다.

 

마지막 평가전을 마친 윤덕여 감독은 26명의 최종 훈련 참여 선수 중 세 명을 제외한 23명의 여자월드컵 최종 엔트리를 공개한다. 

 

심재영은 2년 전 무주 세계선수권대회에 이어 2연패에 성공했다. 결승에서 마흘라 모멘자데흐(이란)에 11-6으로 승리해 이번 대회 첫 번째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장준은 결승에서 브란돈 플라사 에르난데스(멕시코)에 25-9로 완승했고, 이다빈은 마리아 에스피노사(멕시코)를 22-2로 꺾었다. 두 선수 공히 세계선수권 출전과 우승 모두 이번이 처음이다. 

 

‘미스터 태권도’ 이대훈의 세계선수권대회 4회 우승은 불발됐다. 남자 68kg급 준결승에서 브래들리 신든(영국)에게 23-24로 패해 결승 진출이 좌절됐고, 금메달 도전 기회를 잡지 못했다. 이대훈은 앞선 네 차례 세계선수권에서 세 번 우승하며 ‘동급 최강’을 입증한 바 있다. 


“실제 예비군 무기고를 제일 먼저 턴 분들의 증언이다. 결과적으론 시민들이 생존을 위해 총을 들도록 계엄군이 자극했다. 1985년 출간된 5‧18 기록물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의 공동 기록자인 이재의 선생님이 준 조언 중 하나가 군 기록도 조작한 증거가 있으니 믿지 말라는 것이었다. 시민군들 진술서도 고문당하며 쓴 게 많아, 모든 걸 의심 또 의심하며 교차 검증해나갔다.” 

 

“5월 생존자에게 연락드리는 것 자체가 상처를 되새기는 일이어서 인터뷰가 조심스러웠다. 약속을 잡고도 나타나지 않은 분들도 많다. 자식이 공무원이어서 해가 될 거라고 믿거나, 여전히 5‧18이 폭동이라 믿는 사람들 때문에 자신이 관련됐다는 걸 알리기 두려워하셨다. 넝마주이나 고아의 경우 실종신고를 할 가족도 없어 어딘가 암매장됐더라도 공식적인 사망‧실종자 기록에 포함되지 않았다. 누군가 북한군이라 주장해도 밝힐 수 없는, 광주항쟁의 약한 고리였다. 2016년 이후 진전이 없어 고민도 했지만, 그만둬야겠단 생각은 안 들더라.”

 

"진보, 보수 떠나 역사 진실되게 기록해야"

"하루가 끝나고 사람들이 귀가를 서두를 무렵, 나의 하루는 시작된다. 영업 시간은 밤 12시에서 아침 7시. 사람들은 이곳을 '심야 식당'이라 부른다. 손님이 원하는 메뉴가 있으면 가능한 만들어 주는 게 영업 방침이다. 손님이 오냐고? 그게, 꽤 온다니까."


“사진 속 청년의 강렬한 이미지 그 자체다. 5‧18 하면 항상 무겁고 윗세대에 강요당하는 기분이었다. 그런데 80년 5월 당시 사진 속 시민군은 대부분이 10대, 20대 초반이었다. 프레임에 담긴 젊음과 현실의 침식된 50~60대 얼굴 뒤엔 비극적 사건이 드리워있었다. 직접 경험한 생존자의 목소리와 이를 그대로 보존한 사진이 있다면 5‧18을 겪지 않은 우리 세대와 그 시절 청년들의 이야기를 직접 연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출발점이 된 흑백사진을 비롯한 그 5월 광주의 사진들은 이창성 전 중앙일보 사진기자가 제공한 것. 이번 영화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21일 밤새 계엄군과 시민군의 유탄‧총격에 겁이 나고 다리가 후들거렸지만 다음날 용기를 내 카메라를 들었다”면서 “그날 벌써 시민군은 총을 내려놓기 시작했지만 27일 군이 도청을 기습했다. 저는 진보도 보수도 아니다. 하지만 진실은, 역사는 정말 제대로 기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극장에 개봉하는 영화는 영화제 상영 버전에서 5분가량 덜어냈다. 감독은 “변호사‧연구자 인터뷰, 관련 뉴스영상을 최소화하고 생존자들의 증언과 체험에 집중했다, 저처럼 5‧18을 겪지 않은 세대와도 호흡할 수 있도록 신경 썼다”고 했다. 

 

"'폭도'란 낙인, 생존자들 두려움 여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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